
프랑스 교환학생을 준비한다면 두 가지 면접을 거치게 됩니다. 하나는 캠퍼스 프랑스(Campus France) 면접, 다른 하나는 대사관 비자과 면접입니다. 대사관 면접은 사실 ‘면접’보다는 서류 제출 및 확인 절차에 가깝고, 실질적인 면접은 캠퍼스 프랑스에서 진행됩니다.
후기를 읽어보면 캠퍼스 프랑스 면접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하는 사람들이 많던데, 저는 생각보다 스트레스를 별로 받지 않고 수월하게 면접이 끝났습니다. 다들 부담을 조금 덜 느꼈으면 해서 보다 자세하게 준비 과정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Contents
캠퍼스 프랑스 온라인 서류 제출 방법
캠퍼스 프랑스 절차의 첫 단계는 온라인 서류 제출입니다.
Études en France 공식 사이트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위 사이트로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오른쪽 상단의 저 줄 3개 (?)를 누르면,
요게 뜨는데, Je m’inscris 를 누르고 본격적인 서류 접수를 하면 됩니다.
회원가입 절차
- 이메일 주소, 성/이름, 성별, 생년월일, 출생국·도시, 국적 입력
- Je m’inscris 클릭 후 계정 생성
- 온라인 서류 업로드
차례대로 작성해서 회원가입 하고… 온라인 서류 제출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에 필요한 서류로는 여권 사본 / 입학허가서 / 최종 학력 증명서 / CV / 행정비용 납부 영수증 << 이렇게 5가지 서류입니다.
모든 서류는 영문이 기본이지만 행정비용 납부 영수증 같은 경우 한국어로 쓰여진 서류를 제출했고 무사히 통과했습니다.
CV는 캠퍼스 프랑스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면 됩니다.
필수 제출 서류
- 여권 사본 – 첫 페이지 사진 면만 스캔 (화질 좋게 스캔할 필요 ㄴㄴ)
- 입학허가서 –
- 학기 시작일·종료일 필수 표기
- 국제처가 캠퍼스 프랑스에 입학허가서를 송부했음에도 우리는 입학허가서를 다시한번 제출해야 합니다
- 최종학력 증명서(영문) – 학교 발급
- CV – 캠퍼스 프랑스 제공 양식 사용, 학력·경력·자격증 기재
- 행정비용 납부 영수증 – 은행 송금 확인증 또는 이체 확인증 제출 가능
CV랑 영수증은 중요하니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적습니다.
CV
CV 내용이 부실하면 프랑스 교환학생 빠꾸 먹는다는 썰이 많았어요.
근데 저는 CV 부실의 끝판왕인데 한번만에 바로 통과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부터 작성하여 대학교 입학, 복수전공이나 휴학을 했다면 그런 것들도 모조리 기재해야 합니다.
언어시험이나 자격증 취득 시 성적과 함께 적어주어야 합니다! 저는 하나도 빼먹지 않고 모든걸 기재해도 저게 전부였습니다 (^^)
행정비용납부영수증
행정비용납부영수증은 그냥 이체한 계좌의 송금확인증 또는 이체확인증을 발급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저는 하나은행의 ‘거래내역조회’ 캡쳐본만 띡 보냈습니다; 뭐 통과한걸 보니 이렇게 보내도 되나보다…
진짜 킹받는게 모든 증빙서류에 용량제한이 걸려 있어서, 용량이 큰 토익성적표 같은건 아무리 줄이고 줄이고 압축해도 캠프가 원하는 용량 밑으로 잘 안 나옵니다. 골치가 아프다 진심;
💡 서류 용량 줄이기 팁
→ 어도비 쪽이 더 강력하게 압축됨
개인적으로 어도비가 더 확 줄여줬습니다. 어찌저찌해서 줄이긴 했다만 아니 토익 성적표는 왤케 용량이 큰건지;
캠퍼스 프랑스 면접 예약 과정
프랑스 교환학생 서류 제출 후 캠퍼스 프랑스 승인 완료 메일이 오면 면접 예약이 가능합니다.
- 5/8일에 온라인 서류 제출을 완료했고,
- 5/14일에 서류 최종 승인 완료, 면접 예약 안내 메일이 왔습니다
프랑스 교환학생 면접은 보통 수요일만 가능하며, 비교적 예약이 여유로운 편입니다.
메일로 발송된 링크에서 원하는 날짜·시간을 선택하면 프랑스 교환학생 면접 예약이 완료됩니다.
제가 프랑스 교환학생 면접 예약을 할 당시에는 자리가 널널~ 했습니다. 프랑스 교환학생은 수요일만 면접이 가능해서, 바로 일주일 뒤 수요일로 예약을 잡았습니다.
면접 예약까지 성공하고 나면 이런 메일이 날라옵니다. 다음은 면접 준비만 하면 끝 ~!
면접 당일 절차
캠퍼스 프랑스 면접을 보러가는 프랑스 교환학생은 여권만 들고가면 됩니다.
우선 전체 순서부터 정리하면 총 5단계입니다.
- 30분 전 대사관 도착
- 문 앞에서 직원 안내 후 짐 검사
- 휴대폰, 노트북, 태블릿 제출 (애플워치·에어팟은 반입 가능)
- 대기실에서 순서 대기
- 5명 단위로 면접 진행
대사관에는 프랑스 교환학생 면접 시간 30분 정도 전에 도착했고, 문앞에서 얼쩡거리니 검은색 유리 창구? 같은 곳에서 직원분이 “캠퍼스 프랑스 면접 오셨어요?” 하고 먼저 물어보셨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작은 입구 사이에 방이 하나 있는데, 거기서 휴대폰, 아이패드,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와 여권을 제출하고 짐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애플워치와 에어팟은 괜찮다고 하심!
짐검사가 끝난 뒤 대사관으로 들어가니 프랑스 교환학생 면접을 보러 오신 분들이 여기저기 계셨었네요.
맨 안쪽 룸에서 이름을 말씀 드린뒤 따로 마련되어있는 대기공간으로 가면된다고 알려주시는 다른 면접자 분들 덕분에 편하게 앉아서 순서를 기다렸습니다.
면접은 대부분 온 순서대로 5명씩 묶어 진행하는 듯했습니다. 내가 속한 조는 여자면접관님이 계신 2번방으로 들어갔습니다. 면접실 굉장히 예쁘고 ^^ 방음이 안돼서 옆방 면접자들의 목소리가 다 들렸었죠.
우리 면접관님은 질문을 한국어로 할 테니 각자가 파견교에서 수업을 듣는 언어로 답변을 해주시면 된다, 고 말씀하셨어요. 저는 불문과지만 영어로 수업을 듣기 때문에 영어로 대답하면 되는 것!
면접관은 한국어로 질문, 지원자는 프랑스어나 영어 등 파견교 수업 언어로 답변합니다.
예상 질문 & 실제 질문 후기
제가 준비해간 예상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전 준비한 질문
- 자기소개 (영어·불어 모두 준비)
- 전공 선택 이유
- 프랑스 교환학생 지원 동기
- 프랑스·도시·학교 선택 이유
- 졸업 후 진로 계획
저는 위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영어로 거의 다 외워놨었습니다. 달달 외워놓으면 다른 질문이 나오더라도 응용해서 답변할 수 있길 기도하며 …..
그렇다면 실제 면접에선 어떤 질문들을 하셨을까?
Q. 불문과시네요? 불어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하.. 정말 한숨 나오는 요구… 전 불문과지만 할 줄 아는 불어가 없었습니다. 이럼 미친.. 그냥 얼굴에 철판 깔고 죄송한데 자기소개만 불어로 진행해도 될까요? ㅇㅈㄹ 하니 인자하게 웃으시며 자기소개만 준비했나보네요 ^^ 이러셨다. 네. 라고 답하니 편할대로 하라고 하셔서, 프랑스 교환학생 준비한 자기소개만 불어로 했죠 ㅋㅋ;
실제 받은 질문 예시
- 왜 이 도시를 선택했나요?
- 왜 00 학교로 가고 싶어요?
- 해당 도시가 ○○ 분야로 유명한 것 알고 있었나요?
- 한국인 학생이 적은데 잘 적응할 수 있을까요?
💡 팁: 불어 실력이 부족하면, “자기소개만 불어로 하겠습니다”처럼 솔직하게 말해도 괜찮습니다.
등등등 질문과 답변에 따른 꼬리질문들이 많았지만 그냥 편하게 대답했고, 언어 걱정은 안 해도 되는게 같이 면접 보신 분들 모두 모르는 단어나 문장은 그냥 한국말로 하셨습니다.. 아예 ‘이 질문은 한국어로 답해도 될까요?’ 하신 분도 계셨고..
사실상 합불의 개념이 없는 면접이라고 하는걸 봤는데 맞는말 같습니다.
애초에 면접 시작하기 전부터 면접관님 책상에 캠퍼스 프랑스 허가 도장이 찍힌 학교 등록증 쫙 깔려있습니다 ㅋㅋㅋ ㅜㅜ 뭐 아무튼.. 내가 보기엔 딱 내가 준비한 만큼만 준비하고 가면 정말 아무런 어려움 없이 면접을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들 화이팅 ~~!!!
합격 팁 & 마무리 조언
캠퍼스 프랑스 면접은 불합격 위험이 거의 없는 절차입니다.
필요한 만큼만 준비하고, 너무 긴장하지 않아도 됩니다.
서류·기본 질문·언어 대응만 갖추면 누구나 무리 없이 통과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