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 일본 입국 절차 3줄 요약
- 코로나 검역 종료
- VJW(비지트 재팬 앱) 활용법
- 면세 한도
이번 글은 일본 최신 입국 정보, 한국 귀국 정보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최근 대한항공 후쿠오카 입국 후기와 일본 입국 출국 시의 꿀팁들도 함께 정리해 볼게요.
Contents
일본 입국 절차
- 단기 관광 입국 시 비자면제
- 코로나 검역 2023년 4월 29일 종료. 별도 서류 없이 입국 가능
- 입국 심사 : VJW 사전등록 또는 비행기에서 종이 서류 작성
- 세관 신고 : VJW 사전등록 (전자세관 신고 게이트) 또는 비행기에서 종이 서류 (기존 세관신고게이트)
이 부분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편리한 방법으로 진행해 주시면 되는데요. 일본에 자주 가시는 분들은 개인정보가 미리 등록되어 있는 VJW 비지트 재팬 앱이 편리하실 거고요. 일본에 딱 한 번만 갈 건데 비지트 재팬 앱 (VJW) 등록이 뭔지 어렵고 귀찮다 생각하시면 종이 서류로 진행해도 일본 입국시에 크게 다른 점 없으니 종이 로 진행하셔도 괜찮습니다.
에어 부산으로 입국하시는 분들만 조금 주의하셔야 하는데 에어부산은 기내에서 입국 서류를 배포하지 않으니 비트 재팬 앱 VJW 꼭 등록하고 가셔야지 당황하지 않으십니다.
부산에서 후쿠오카까지는 비행 시간만 보면 30분 정도라 정말 짧은데 대한항공은 FSC 항공사라 간단한 기내식도 받을 수 있어요. 햄 치즈, 양상추, 조금 들어간 기본 샌드위치하우스를 주는데 크게 기대하진 마세요.
대한항공 후쿠오카 비행편
후쿠오카에 들어가는 비행편은 인천에서 22편, 부산에서 8편, 그리고 대구에서의 티웨이 한 편까지 매일 31편이나 왕복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부산 후쿠오카 편이 2023년 9월 27일부터 재개된 거라 조금 궁금하기도 했고 마침 시간대도 맞아서 대한항공 KE 2137 18시 5분 출발 19시 정각 도착으로 이용해 보았습니다.
항공기 반입금지 물품 확인하는 법
카카오톡 채널에서 물어보안이라고 검색하면 “한국공항공사 보안 검색” 채널이 나옵니다. 채널 추가하시고 궁금한 물품에 대해 물어보면 객실 반입 가능한지 위탁 반입 가능한지 알 수 있어요.
라이터로 검색해서 1회용 라이터 쓰면 객실 반입 가능하고 위탁 반입은 불과하다고 나오죠(위 그림). 그리고 1인당 한 개만 소지할 수 있는데 중국의 경우에는 객실 위탁 둘 다 불가하니 참고해 주세요.
이번에는 고대기로 검색해 볼게요.
전기 고대기는 객실 위탁 둘 다 가능하지만 일본의 경우 리튬 배터리와 몸체가 분리되는 배터리 탈착형만 기내에 반입이 가능하고요. 배터리 일체형은 객실도 위탁도 소지가 불가하다는 점 주의하셔야 합니다.
트래블로그 카드
트래블로그 카드는 세븐뱅크 ATM 에서 수수료 없이 충전해 둔 엔화를 찾을 수 있어서 저는 공항에 도착하면 무조건 세븐뱅크 ATM 터 찾아서 환전 진행합니다.
또 세븐뱅크 ATM 교통 카드 충전도 가능해요. 트래블로그 카드로 현금 2만엔 정도 찾아서 바로 모바일 교통 카드에 충전 3,000엔 정도 해두고 이렇게 여행 시작하는게 제 여행 루틴인 거 같아요.
세븐뱅크 ATM은 나리타, 하네다, 칸사이 후코오카 국제선 공항마다 다 위치해 있고요. 후쿠오카 공항의 경우 출국 게이트를 등지고 오른쪽 에스컬레이터 뒤편에 세븐뱅크 ATM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한국 귀국 절차
- 검역 신고 : 2023년 7월 15일 부터 일본에서 귀국 시 미진행
- 귀국 신고 : 유인, 혹은 무인 게이트 이용 (서류 필요 없음)
- 세관 신고 : 2023년 5월 1일 부터 신고할 물품이 있는 경우에만 작성
한국 귀국 시에는 검역 신고, 귀국 신고, 세관 신고 원래 이렇게 세 가지 진행했었는데 2023년 7월 15일부터 코로나 관련 검역 신고 의무가 해제되어 일본에서 귀국하시는 경우에는 검역 신고 진행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세관 신고도 2023년 5월 1일부터 신고할 물품이 있는 경우에만 작성하는 것으로 변경되었고 귀국 신고는 따로 서류 작성하시는게 없고 유인 게이트 무인 게이트에서 여권 보여주고 통과하는 거라서 일본에서 귀국 시에 세관 신고가 없다면 작성하는 서류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국 수속
공항에는 2시간 정도는 여유를 두고 도착하시는 게 좋고요. 특히 일요일 저녁인 경우 2시간 30분 전에 도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공항에 도착하면 출국 수속은 한국에서 일본으로 가실 때와 비슷한데 항공사 카운터에 가서 체크인하면서 위탁 수화물 보내고 입국 게이트 통과해서 보안 검사하고 출국 등록하면 면세 공간으로 오실 수 있어요.
세관신고

세관 신고는 주류 2병 총 2,000ml, 일반 담배 기준으로 10값까지, 향수 2온스 약 60ml 그외에 구매 합산이 800달러 까지가 면세 범위로 면세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세관 신고 꼭 하셔야 하고요.
자진 신고하면 할인도 받으실 수 있으니 범위 초과하는 분들은 세관신고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마무리
대한항공 일본 입국 절차 및 귀국 절차 관련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아래 더 많은 여행정보가 있으니 함께 읽으셔서 더 알뜰하고 재밌는 여행 즐기시기 바랍니다.
2 thoughts on “대한한공 일본 입국 절차 2가지 – 한국 귀국 시 면세 한도 (11월)”